2012년 1월 4일 수요일

[안드로이드] 원하는 타겟 환경만을 위한 리소스를 포함해 빌드하기



안드로이드의 경우, 빌드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hdpi, mdpi, ldpi 와 같은 모든 환경(configuration)을 위한 리소스가 포함되어 빌드되는데, 실제 설치되는 기기의 환경에 따라선 쓰이지도 않을 리소스들이 포함되어 필요 없이 용량이 큰 경우가 있다. 예를 들어 3.5인치 저해상도 화면을 갖는 기기에선 drawable-hdpi 에 포함된 파일들은 필요 없을 것이고, 4.0인치 고해상도 화면을 갖는 기기에선 drawable-mdpi, drawable-ldpi 에 포함된 파일들은 필요 없을 것이다.

리소스 용량이 크고 타겟 기기가 한정되어 있다면 필요 없는 환경을 위한 리소스는 빌드 시에 포함하지 않도록 해 바이너리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.
제조사라면 물론이고, 제조사에 납품하는 3rd party 또한 마찬가지이다.
안드로이드 마켓을 이용해 배포하는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하나의 apk 로 모든 환경을 지원하는 게 좋겠지만, 마켓도 하나의 앱에서 특정 기기별로 별도의 apk 를 올리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므로, 용량이 지나치게 크다면 이 방법을 쓰는 게 좋다.

이를 위해 aapt 의 -c 옵션과 --preferred-configurations 을 줄 수 있다.
-c 옵션은 포함할 configuration 을 정의하고, --preferred-configurations 는 마찬가지이되, 필요한 resource가 해당 configuration 에 없을 경우는 다른 configuration 의 리소스를 포함한다.
resource 를 묶어 줄 때 이 옵션을 이용하면 되겠다. aapt 와 javac, dx 등을 이용해 직접 빌드하는 방법은 글 맨 아래의 참고 링크를 참고.





앱만 빌드하는 경우
아래는 -c 옵션을 이용해 xhdpi 환경 리소스만 포함해 리소스들을 Hello.apk 로 묶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. aapt list 명령을 이용해 drawable-ldpi 의 리소스만 포함된 걸 확인 할 수 있다.

$ aapt package -f -M AndroidManifest.xml -S res -c ldpi -I ~/android/sdk/android-sdk-linux/platforms/android-8/android.jar -F bin/Hello.apk



$ aapt list bin/Hello.apk 
res/layout/main.xml
AndroidManifest.xml
resources.arsc
res/drawable-ldpi/ic_launcher.png



대부분은 이클립스에서 ADT를 이용해 간편하게 빌드하고 있을 텐데, 아쉽지만 이클립스에서 ADT 를 이용해 빌드할 경우 aapt 옵션을 주는 방법이 현재로썬 없다고 한다. Ant 등을 이용하는 게 좋겠다.



전체 빌드가 필요한 경우
안드로이드 전체 빌드 시에는 빌드하고자 하는 타겟 디바이스의 PRODUCT_AAPT_FLAGS 와 PRODUCT_AAPT_PREF_CONFIG 를 통해 전체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.
각각 -c 옵션과 --preferred-configurations 옵션에 매칭된다.

예를 들어, 현재 최신 안드로이드 소스에서는 Galaxy Nexus 의 빌드 타겟인 tuna 의 경우, 다음과 같이 xhdpi 에 최적화 되도록 각 값이 설정 되어 있다.


  30 # This device is xhdpi.  However the platform doesn't
  31 # currently contain all of the bitmaps at xhdpi density so
  32 # we do this little trick to fall back to the hdpi version
  33 # if the xhdpi doesn't exist.
  34 PRODUCT_AAPT_CONFIG := normal hdpi xhdpi
  35 PRODUCT_AAPT_PREF_CONFIG := xhdpi
  36


안드로이드 전체 빌드 중 특정 앱에 대해서만 이를 적용하고 싶다면 LOCAL_AAPT_FLAGS 를 설정하면 된다.
하지만 유의할 점은, LOCAL_AAPT_FLAGS 에서 하나의 환경 만 설정하더라도 PRODUCT_AAPT_CONFIG 에서 다른 환경을 설정해 뒀다면 그 resource 도 포함되어 빌드된다.

예를 들어 최신 안드로이드 소스의 경우, 타겟 디바이스에서 PRODUCT_AAPT_CONFIG 에 dpi 관련 설정이 없을 경우 mdpi 를 자동으로 넣고, 어느 경우든 nodpi 를 추가한다.

 233 # Default to medium-density assets.
 234 # (Can be overridden in the device config, e.g.: PRODUCT_AAPT_CONFIG += hdpi)
 235 PRODUCT_AAPT_CONFIG := $(strip \
 236     $(PRODUCT_AAPT_CONFIG) \
 237     $(if $(filter %dpi,$(PRODUCT_AAPT_CONFIG)),,mdpi))
 238 PRODUCT_AAPT_PREF_CONFIG := $(strip $(PRODUCT_AAPT_PREF_CONFIG))
 239 
 240 # Everyone gets nodpi assets which are density-independent.
 241 PRODUCT_AAPT_CONFIG += nodpi



때문에, 최신 안드로이드 소스에서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Android.mk 에서 LOCAL_AAPT_FLAGS 를 hdpi 나 xhdpi 로 설정하더라도, mdpi, nodpi 리소스는 자동 포함된다.



참고 링크
http://i5on9i.egloos.com/4840337  aapt 와 javac, dx 등을 이용한 manual application build 방법.
http://www.digipine.com/programming/4349 Ant 설정하는 방법.

댓글 6개:

  1.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.~ ^^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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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2. 댓글 감사합니다. 이 블로그 최초의 댓글이네요. ㅎㅎ 조금이라도 도움 된다면 좋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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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3. 내용 잘 보았습니다. 한가지 아래내용중에 잘못된 내용이 있는것 같은데, 다시 한번만 확인부탁드립니다.
    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  LOCAL_AAPT_FLAGS 를 hdpi 나 xhdpi 로 설정하더라도, mdpi, nodpi 리
    소스는 자동 포함된다.
    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  => (수정) mdpi 는 %dpi 로 설정된것이 없을때만 자동포함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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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4. 댓글 감사합니다.
    해당 부분은, 현재 AOSP 상에서 PRODUCT_AAPT_CONFIG 에 nodpi 와 mdpi 가 기본으로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
    LOCAL_AAPT_FLAGS 에 nodpi 나 mdpi 를 넣지 않더라도 nodpi 와 mdpi 리소스는 추가되고,
    PRODUCT_AAPT_CONFIG 에서 nodpi 와 mdpi 를 제외하면
    LOCAL_AAPT_FLAGS 에서 설정한 대로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만,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하는 게 좋을만한 내용 있으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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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5.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.

    유익하네요 ^^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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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1.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. 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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